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울시, 기초수급 30만 가구에 난방비 10만 원 긴급 지원

서울시, 기초수급 30만 가구에 난방비 10만 원 긴급 지원
▲ 오세훈 서울 시장, 노숙인 임시 보호시설 현장 점검

서울시가 저소득 계층과 어르신, 아동, 장애인, 노숙인, 정신질환자 등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복지시설에 난방비 총 346억 원을 추가 지원합니다.

우선 연령 등 조건 없이 전체 서울 기초생활수급 약 30만 가구에 10만 원씩 모두 300억 원의 난방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정부의 에너지바우처와 별개로 지원하며 별도 신청 없이 대상자에게 현금으로 지급합니다.

서울시 지원 복지시설에는 늘어난 난방비를 기정예산에서 우선 집행해 난방을 충분히 가동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시설 규모가 크거나 기정예산으로 부담할 여력이 없는 시립 또는 시 지원 사회복지시설 총 937개소에는 특별 난방비 35억 원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지원 기준은 한파와 난방비 인상에 따른 1∼3월 동안 3개월분 난방비의 추가 부담분으로 지원 금액은 시설면적에 따라 1천500㎡ 미만 이용시설 기준 최소 월 100만 원에서 6천500㎡ 이상 생활시설 기준 최대 월 1천만 원까지입니다.

단 아동상담소,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장애인 단기 거주시설, 정신 재활시설, 노숙인 거주시설 등 소규모 시설은 규모와 인원수 등을 고려해 월 30만∼60만 원 범위에서 정액 지원합니다.

경로당 1천458개소에도 5개월간 총 11억 원의 특별교부금을 집행합니다.

이번 대책은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 특별지원을 검토하라는 오세훈 시장의 지시로 마련됐다는 게 서울시 설명입니다.

오늘(26일) 오전 노숙인 임시 보호시설과 경로당을 방문하기도 한 오 시장은 내일은 25개 자치구청장들과 함께 한파 대책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 회의에서 오 시장은 한파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돌봄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각 자치구에 요청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중장기적으로는 단열재, 창호 시공, 친환경 에너지 보일러 교체 등 난방비 자체를 낮춰주는 근본적인 개선 대책도 마련할 방침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