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난방비 추가 폭탄 예상…가스공사 "인상 불가피"

<앵커>

올겨울은 난방비가 많이 올랐습니다. 한 번에 갑자기 너무 큰 폭으로 오르다 보니, 올라도 너무 많이 올랐다고 체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다음 달 난방비는 더 많이 나올 거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스 공사 측은 추가 인상도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이렇게 난방비가 많이 오르는 이유가 뭔지, 정준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강서구의 한 순댓국 식당.

국을 끓이고 조리하는 데 늘 가스를 써야 하지만, 불을 켤 때마다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지난해 12월 22만 원대였던 가스 요금은 1년 새 38만 원으로 70% 이상 올랐습니다.

[홍정란/순대국 식당 사장 : 30만 원 넘을 때도 놀랐죠. 이런 적 없었는데. 그런데 그다음에 또 30만 원 더 넘더라고요.]

최근 강추위에 난방 수요는 더 크게 늘었기 때문에 다음 달 고지되는 난방비 부담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난방비 급등의 배경은 가스공사의 적자 때문입니다.

가스 요금은 2020년 7월 이후 지난해 4월까지 물가를 고려해 20개월 동안 동결됐습니다.

가스공사는 이미 2021년 말 1조 8천억 원대의 미수금, 쉽게 말해 적자를 기록했는데,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발발하면서 지난해 국제 LNG 가격이 2배 이상 급등한 것이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급하게 지난해 4차례에 걸쳐 가스요금을 1MJ(메가줄)당 5.47원, 약 38%를 올렸는데도 미수금은 지난해 말 기준 약 9조 원까지 불어났습니다.

향후 경영 정상화를 위해 추가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것이 가스공사의 주장입니다.

당장 LNG를 구매하고 관련 설비를 운영하려면 자금이 필요한데, 적자가 심하면 대출이나 채권 발행 시 더 불리한 조건으로 계약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부는 2분기에 가스 요금을 추가로 올릴 예정인데, 가스공사는 올해 1MJ(메가줄)당 최소 10원 인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최혜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