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성의 있는 호응 강조…일본은 "사과 · 배상 어렵다"

<앵커>

우리 정부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한 방안을 제시한 뒤 처음으로 한일 당국자 협의가 열렸습니다. 국내 분위기를 전하면서 일본에 성의있는 호응을 촉구했지만, 견해차는 여전했습니다.

도쿄에서 박상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제 강제동원 배상 문제 관련해 일본 피고 기업이 아닌 한국 재단이 대신 배상하는 방안이 공개된 지 나흘 만에 한일 외교부 국장급 협의가 열렸습니다.

[서민정/한국 외교부 아태국장 : 공개 토론회 등을 그 결과를 전하며 우리 국내적 분위기도 전달하였습니다.]

우리 측 해법과 함께 피해자 측의 거센 반발, 우호적이지 않은 국내 여론까지 함께 설명했다는 것입니다.

외교부 관계자는 특히 오늘(16일) 협의에서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습니다.

피고 기업의 사죄와 재원 조성 기여 같은 호응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 조치가 수반된 한국 측 해법이 발표되면 일본의 수출 규제가 풀리고 한일 정상 셔틀 외교도 복원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와 견해차도 확인했습니다.

일본 측은 피고 기업의 배상과 사과는 어렵다는 입장을 오늘도 되풀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의 학자와 작가, 법률가 등 지식인 94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와 피고 기업은 피해자들이 납득할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피해자들이 수긍할 수 있고 정부도 노력했다고 공감할 수 있는 폭넓은 방안을 찾고 있다고 했습니다.

다음 서울 국장급 협의에서 양측의 입장차가 얼마나 좁혀질지 주목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