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노조 때리기' 계속…화물연대 이어 건설노조

<앵커>

최근 정부가 건설노조를 비판하는 발언을 연이어 쏟아내고 있습니다.

앞서 화물연대에 강경한 대응을 보이고, 노동 개혁을 강조하고 있는 정부가 이번에는 건설노조를 겨냥하는 모양새인데 배경은 뭔지 이혜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사 지연으로 개교가 늦어진 부산의 한 초등학교 신축 현장을 찾았습니다.

건설노조 집회와 화물연대 파업 등을 원인으로 지목하면서 건설노조가 시공업체에 금품 제공과 장비 사용을 강요하고 있다고 강경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원희룡/국토교통부 장관 : 노조는 조폭식으로 돈을 뜯어도 된다? 대한민국 헌법은 그런 것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노동운동과는 변질돼 있는 조폭이고 떼법이고 반드시 도려내야 할 건설현장의 독이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은 노조 부패 척결을 강조하며 건설노조를 사례로 들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지난달 4일) : 특히 건설현장에서 레미콘 등 공사차량의 진입을 막고 건설사들에 돈을 요구하거나 불법채용을 강요하는 불법과 폭력행위가 판을 치고 있습니다.]

이후 건설현장 불법행위에 대한 경찰의 특별단속이 시작됐고, 정부 합동 TF도 꾸려졌습니다.

공공기관의 건축현장에서 일어난 건설노조의 불법행위는 기관이 직접 민형사상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건설노조는 건설현장의 고질적 병폐인 불법 다단계 하도급 문제 등은 외면한 채, 정당한 노조 활동을 탄압하고 있다며 반발합니다.

[장옥기/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위원장 (화면출처: 민주노총 유튜브) : 헌법에 보장돼 있는 노동 삼권을 지키면서 노동조합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장의 불평등하고 부당한 부분들을 지금까지 노동조합을 통해서 바꿔왔습니다.]

지난해 화물연대의 '백기 투항'을 받아냈다고 판단한 정부가 건설노조를 상대로 전면전을 이어가고 있어, 노정 간 갈등은 더 심해질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위원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