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추가 보복 조치…"한일 '경유 비자'도 금지"

<앵커>

한국 사람들에게 단기 비자를 내주지 않겠다고 한 중국이 오늘(11일) 추가로 보복 조치를 내놨습니다. 중국은 그동안 중국 도시를 경유해서 다른 나라로 가는 외국인한테는 비자 없이 일정 기간 머물 수 있도록 해줬는데, 한국에는 앞으로 그 혜택을 주지 않겠다는 겁니다. 우리와 함께 일본도 그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오늘 첫 소식은 베이징에서 정영태 특파원이 전하겠습니다.

<기자>

중국 이민관리국은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해 중국 경유 비자 면제 제도와 도착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단기 비자 중단 발표와 마찬가지로 사전 예고 없이 발표 즉시 시행됐고, '일부 국가의 차별적 입국 제한 조치 시행에 따른 것'이라고 밝혀 보복성 대응 조치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중단되는 경유 비자 면제 제도는 지역에 따라 72시간 또는 144시간까지 중국 내 도시를 관광하다 다른 나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입니다.

도착 비자는 인도적 또는 긴급한 사유로 공항이나 항만에 도착해 신청할 수 있는 비자인데, 한국과 일본에 대해 이런 혜택을 중단하겠다는 겁니다.

중국 외교부는 연일, 중국발 입국자를 제한한 일부 국가들에 대응한 것으로 정당한 조치라는 입장입니다.

[왕원빈/중국 외교부 대변인 : 중국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국가 간 정상적 교류·협력 환경을 수호하기 위한 것으로 정당하고 합리적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외교부 업무보고 자리에서 우리의 방역강화 조치는 "외교나 통상 문제가 아닌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만약 어디에서 전염병이 창궐했는데 그쪽에 있는 국민들을 우리가 대거 받아들인다고 하면 우리나라 국민들의 보건도 무너질 뿐 아니라.]

이어 "출입국 문제는 과학적 근거에 의해서만 판단하는 것"이라며 "양국이 불편한 관계를 지속할 이유가 없도록 외교부가 중국 측에 설명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습니다.

일본 정부도 오늘, 중국의 보복 조치에 대해 극히 유감이라며 이를 철회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영상취재 : 최덕현, 영상편집 : 최은진)

▶ 중국 "한국 방역은 모욕적"…반한 감정 자극
▶ 침대 · 온수 없다고?…'중국발' 격리 호텔 살펴보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