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금감원, 고금리 특판 후 해지 사태에 "내부 통제 강화하라"

[경제 365]

금융감독원이 상호금융권과 간담회를 열고 내부 통제를 강화하라고 당부했습니다.

최근 일부 지역 농협과 신협이 연 8~10%대 고금리 특판 상품을 판매했다가 과도한 자금이 몰리자 해지를 읍소하는 사태가 벌어진 데 따른 겁니다.

당시 실수로 한도를 설정하지 않거나 비대면 가입을 막아두지 않은 탓에 몇 시간 만에 최대 5천억 원의 자금이 몰려들었습니다.

금감원은 직원 실수나 과도한 수신 경쟁이 조합 건전성 악화나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중앙회 차원에서 내부 통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겨울철 대표 간식으로 꼽히는 붕어빵 가격이 5년 전보다 두 배 이상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물가정보에 따르면 올겨울 붕어빵 2개 가격은 1천 원 수준이고, 일부 지역에서는 1개에 1천 원이었습니다.

원재료 가격 상승이 영향을 미친 걸로 보입니다.

속재료로 많이 쓰는 붉은팥은 800g 평균 가격이 6천 원으로 5년 전의 두 배가 됐고 지난해보다도 20% 올랐습니다.

5년 전에 비해 중력 밀가루는 46.9%, 설탕이 21.5% 오르는 등 다른 주재료 가격 상승폭도 컸습니다.

---

온라인 게시물 댓글에 인공지능에 기반한 필터링을 적용했더니, 욕설과 비속어 댓글이 평소의 3분의 1 수준으로 대폭 줄어든 걸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가 댓글 필터링 적용 이전인 지난 2020년과 올해를 비교한 결과입니다.

AI 댓글 필터링 기능은 욕설과 비속어를 포함하거나 게시물 운영 정책을 위반한 댓글을 AI 기술로 분석해 자동으로 걸러 줍니다.

전체 댓글 중 이용자가 신고한 욕설 댓글의 비중도 재작년 하반기 4.2%에서 올해 2.4%로 낮아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