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기소…"지방권력 사유 중대범죄"

<앵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정무조정실장이 대장동 일당과 유착해 뇌물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검찰은 이제 이재명 대표를 직접 겨냥해서 수사력을 집중할 걸로 보입니다.

먼저 강민우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정진상 민주당 전 정무조정실장에게 적용한 혐의는 뇌물 수수와 약속,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 교사 등 4가지입니다.

검찰은 정 전 실장이 대장동과 위례 신도시 개발 인허가와 관련해 편의를 제공한 대가 등 지난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으로부터 2억 4천만 원을 뇌물로 받았다고 봤습니다.

지난달 19일 구속영장 청구 당시 뇌물 액수보다 1억 원 늘었습니다.

428억 원 규모의 대장동 사업 배당 이익을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과 함께 분배받기로 약속한 혐의도 적용됐습니다.

정 전 실장은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과 관련한 직무상 비밀을 흘리고 유 전 본부장에게 검찰 압수수색 직전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지시한 혐의도 받습니다.

공소장에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혐의점이나 공모 사실은 기재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검찰이 정 전 실장과 이 대표의 관계를 '정치적 동지'라 보고 이번 사건을 '지방자치 권력을 사유화한 중대범죄'라고 규정한 만큼 검찰 수사는 이 대표를 본격 겨냥해 진행될 걸로 전망됩니다.

오늘(9일) 대장동 사건 재판에서 남욱 변호사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공약인 1공단 공원화 비용 마련을 위해 대장동 임대아파트 비율 축소와 서판교 터널 건설을 결정한 걸로 알고 있다"고 말하는 등 '대장동 일당'의 법정 증언들도 이 대표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정 전 실장 변호인 측은 "검찰이 유 전 본부장의 수시로 바뀌는 진술과 남 변호사의 전언을 근거로 기소한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 영상편집 : 유미라)

▶ '최측근' 정진상 기소에…이재명 "부끄럼 없다, 싸울 것"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