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참사 직후 문제의 경찰 문건…"유출 잡겠다"며 수사 의뢰

<앵커>

이태원 참사 직후 경찰청 대외비로 작성한 문건들에 대해 저희가 잇따라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경찰이 정부와 경찰 책임론 관련 정보 소집을 독려했고 조직 보호에 급급했다는 문제 제기였고,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그런데 문건 유출 책임을 묻겠다며 정보경찰관을 무더기 인사 조치하고 수사 의뢰까지 했습니다. 논란을 키우고 있습니다.

박하정 기자입니다.

<기자>

특별 취급이라는 글씨 아래 대외비로 작성된 경찰청 정보국의 정책 참고자료.

정부 부담 요인에 관심 필요, 주요 단체 등 반발 분위기라는 제목으로 이태원 참사가 미칠 영향을 정리했습니다.

일주일 뒤에는 경찰청장 주재 회의 결과라며 이런 지시도 내려왔습니다.

[A 총경 (11월 7일 경찰청 정보국 내부 회의) : 청장님이 걱정하시는 게 첫 번째가 이겁니다. 국회 협력관 있잖아요? 거기하고 이 대변인실의 언론 대응을 보면 생각보다 역할을 전혀 못하고 있어요.]

참사 책임론이 경찰과 정부로 향할 것을 우려하며 적극적인 정보 수집을 강조한 정보국 내부 문건과 회의 내용입니다.

그런데 지난주, 경찰청은 돌연 정보국 소속 경찰관 7명을 시·도 경찰청 등으로 인사 조치했습니다.

3명에 대해서는 수사도 의뢰했습니다.

공무상 비밀을 누설했다는 혐의, 그러니까 내부 회의 내용과 문건을 유출했다고 의심한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경찰관들의 휴대전화 수십 대를 디지털 포렌식하는 등 유출자를 찾기 위한 감찰도 벌였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유출 증거는 확보되지 않았고, 유출자를 특정하지도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추가 내부 고발을 막기 위해 본보기용으로 입막음에 나섰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경찰청은 "확실하게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지 판단을 받아보기 위해 수사 의뢰했다"면서 "수사 의뢰된 직원이 계속 직무를 수행하긴 적절치 않고 일부 전출 희망자도 있어 인사 조치했다"고 해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