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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 보름 넘어가는데…노정 갈등 해법, 정말 없나?

<앵커>

이번 파업을 계속 취재해 온 제희원 기자와 이야기 더 나눠보겠습니다.

Q. 화물연대 분위기는?

[제희원 기자 : 파업에 처음 참여한 탱크로리 기사를 만났는데요. 어제(7일)만 해도 장시간 노동 해결과 안전을 위해서는 안전운임제가 꼭 필요하니까 파업현장을 지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업무개시명령 확대 이후에는 "동력이 떨어졌다"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라고 한숨을 쉬었습니다. 화물연대의 이번 파업은 비조합원들의 참여가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부의 압박으로 상당수가 현장에 이미 복귀해서 물량 봉쇄 효과도 떨어지고 있다고 노조도 판단하고 있습니다.]

Q. 정부 압박 배경은?

[제희원 기자 : 파업 전 당정은 화물연대에 안전운임제 3년 연장을 제시했었습니다. 하지만, 파업 시작 이후 정부는 안전운임제 폐지까지 언급했고 이제는 조건 없는 복귀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산업계 피해가 계속 커지면서 물류 정상화를 하루빨리 시켜야 한다는 가장 큰 이유이고, 법과 원칙을 강조하는 대통령실의 의지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노조의 관행적인 파업을 끊겠다, 정권 초인 지금 노조에 끌려가지 않고 바로 잡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겁니다.]

Q. 앞으로 파업 향방은?

[제희원 기자 : 화물연대는 최소한 대화가 있어야 노조도 출구 전략을 고민할 수 있을 거라는 입장입니다. 무엇보다 중재와 조율을 해야 할 국토부가 일선에서 노조를 범죄자 취급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일단 화물연대는 법원에 업무개시명령을 취소해 달라는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국제노동기구와 UN에 개입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강경대응에 화물연대의 선택지는 끝까지 버티거나 백기 드는 것밖에 남지 않는 상황이어서 양측이 계속 강경 일변으로 대치하면 장기화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입니다.]

(영상편집 : 전민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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