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임재 전 용산서장 영장 기각…'윗선' 향하던 수사 제동

<앵커>

이태원 참사 현장의 총괄 책임자 가운데 한 명인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됐습니다. 정보보고서 삭제 의혹에 연루된 다른 경찰 간부 2명은 구속됐지만, 윗선을 향하던 특수본의 수사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손기준 기자입니다.

<기자>

이태원 참사의 핵심 피의자로 꼽혀온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이 구속을 피했습니다.

이 전 서장은 핼러윈 기간 경력을 더 투입해야 한다는 안전 대책 보고에도 사전 조치를 하지 않고, 참사를 인지하고도 적절한 구호 조치를 하지 않아 인명 피해를 키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하지만 법원은 이 전 서장과 전 용산서 112상황실장에 대해 구속 사유와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고 방어권 보장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구속영장을 기각했습니다.

유치장에서 나온 이 전 서장은 말을 아꼈습니다.

[이임재/전 용산경찰서장 : 앞으로 사고 원인이나 진상 규명에 최대한 성실하게 임하겠습니다. (심사 때 어떤 부분을 위주로 소명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모든 걸 다 사실대로 말씀드렸습니다.]

안전사고 우려가 담긴 보고서를 삭제한 의혹에 연루된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과 전 용산서 정보과장은 구속 수감됐습니다.

특수본이 구속영장을 신청한 경찰 간부 4명 가운데 절반이 구속됐지만, 현장 치안 책임자들의 신병 확보에는 실패한 것입니다.

이 전 서장의 신병을 확보한 뒤 같은 혐의를 받고 있는 박희영 용산구청장과 최성범 용산소방서장 등을 상대로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윗선 수사를 본격화하려던 특수본의 계획도 흔들리게 됐습니다.

특수본은 영장 기각 사유를 분석하는 대로 구속영장 재신청을 검토할 걸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