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훈 구속 입장 낸 문 전 대통령…"신뢰 자산, 안타깝다"

국민의힘 "문 전 대통령 과민 반응, 책임 회피"

<앵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구속된 데 대해 문재인 전 대통령이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국민의힘은 "책임 회피를 위한 과민 반응"이라고 일축했습니다.

김학휘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SNS를 통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구속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문 전 대통령은 서 전 실장이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의 모든 대북 협상에 참여한 최고의 북한 전문가, 전략가, 협상가"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남북 간에도, 한미 간에도 서훈처럼 오랜 연륜과 경험을 갖춘 신뢰의 자산은 다시 찾기 어렵다"며 "그런 자산을 꺾어버리다니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라고 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문 전 대통령이 왜 이런 입장을 내놓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책임 회피를 위한 과민 반응이라고 일축했습니다.

[박정하/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문재인 전 대통령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서훈 전 실장을 두둔해 어떻게든 자신에 대한 책임을 피하고 싶어서로 해석됩니다.]

고인의 형은 "자산을 꺾은 게 아니라 바로 잡는 것"이라며 "문 전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역사에 반성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민주당은 서 전 실장이 검찰의 보복 수사로 구속됐다며 문 전 대통령을 엄호했습니다.

[김의겸/민주당 대변인 :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입장을 밝힌 것은 한 개인에 대한 걱정 때문만은 아닙니다. 한반도에 길게 드리워지고 있는 먹구름이 불길하기 때문입니다.]

검찰이 문 전 대통령까지 수사를 확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신구 정권 간 갈등 양상은 앞으로 검찰 수사에 따라 요동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