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정유 · 철강 업무개시명령 추가 발동"…전방위 압박

<앵커>

화물연대 파업 11일째, 정부는 압박 강도를 더 높였습니다. 업무개시명령 추가 발동을 준비하고, 파업 참가자에게는 유가 보조금을 끊겠다고 경고했습니다.

먼저 정부 측 움직임을, 임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통령이 오늘(4일) 오후 파업 관련 부처 장관들을 다시 불러 모았습니다.

이번 파업에서 불법 범죄행위는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면서, 업무개시명령을 현재 시멘트에서 다른 업종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지시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정유, 철강 등 추가 피해가 우려되는 업종은 즉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동시에 업무개시명령을 거부하는 운전자에게 경제적 불이익을 주는 방안도 내놨습니다.

대형 화물차 운전자에게 지원되는 한 달에 월 70만 원 안팎의 유가보조금을 1년간 끊고,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도 안 해주겠다는 겁니다.

실제로는 법을 고쳐야 해서 야당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노조 압박용으로 꺼내 든 것으로 풀이됩니다.

경찰은 파업 중에 운송에 나섰던 일반 화물차 차주들이 피해를 입은 사례를 모아서 공개했습니다.

일주일 전 지름 1.5㎝ 쇠구슬이 날아들어서 차 앞유리가 깨졌고, 파편에 운전자가 다친 사건이 대표적입니다.

경찰은 이 쇠구슬을 새총으로 쏜 화물연대 조합원에 대해서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비노조원이 협박성 문자를 받은 사건 등 총 24건에 대해서 수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김한수/부산경찰청 수사부장 :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일체의 불법 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하겠습니다.]

또 화물연대 지도부가 업무개시명령 위반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사법처리 방침을 거듭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최진혁 KNN,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