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조선인 차별 없었다"…유네스코 권고도 무시

<앵커>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있는 일본 군함도를 비롯한 근대산업시설에 대해 지난해 유네스코가 조선인 강제 노역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다고 보완을 지시했는데, 일본이 또 조선인 차별은 없었다며 기존의 역사 왜곡을 되풀이하는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도쿄에서 박상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지난 2015년 나가사키현의 군함도 등 23개의 근대산업시설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자, 일본은 강제동원의 역사도 같이 알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사토/주 유네스코 일본 대사 (2015년) : 많은 한국인이 본인 의사에 반해 가혹한 환경에서 노역을 강요당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그 뒤 지난해 도쿄에 관련 정보 전시를 위한 산업유산 정보센터를 열었습니다.

하지만 현장 점검에 나선 유네스코는 조선인 강제노역 관련 등의 설명이 여전히 불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강한 유감을 표명한 유네스코는 약속 이행과 개선 방안서 제출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일본 정부는 제출 기한 마감을 하루 앞둔 지난달 30일 유네스코에 보고서를 제출했는데, 조선인에 대한 차별은 없었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강제노역은 국가총동원법에 따라 내려졌으며 모든 일본 국민에게 적용됐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제 강점기 당시에는 조선인도 일본 국민으로 취급했기 때문에 차별이 없었다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한 겁니다.

또한 군함도가 독일 나치 수용소와 흡사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비교에 무리가 있다"는 외국 전문가 의견까지 첨부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조만간 이 보고서를 공개할 예정인데, 왜곡된 역사관으로 유네스코의 권고까지 무시하고 있어 국내외 거센 비판이 예상됩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문현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