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선인 차별 없었다"…일본, 또다시 역사 왜곡 보고서 제출

하시마 탄광, 일명 군함도에서 있었던 조선인 강제노역에 대한 설명을 보완하라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요구에 일본 정부가 또다시 조선인 차별은 없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산케이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유네스코에 보낸 보고서에서 국가총동원법에 근거한 국민 징용령은 모든 일본 국민에게 적용됐다면서 일제강점기에 일본인과 조선인이 똑같은 일본 국민으로 대우를 받았고, 차별은 없었다는 기존의 역사 왜곡을 되풀이한 것입니다.

또 강제노역 역사를 정확히 설명하라는 지적에는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다는 주장을 반복했고, 군함도가 나치 수용소와 비슷했다는 주장에는 나치와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부정했습니다.

---

자녀 입시비리와 감찰 무마 등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징역 5년과 벌금 1천200만 원이 구형됐습니다.

조 전 장관은 자녀들의 입시비리 혐의와 딸 장학금 부정 수수 등 혐의로 지난 2019년 12월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이듬해 1월 조 전 장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을 무마해준 혐의로 추가 기소됐습니다.

---

서울중앙지검은 남양유업 창업주의 손자 홍 모 씨를 대마를 소지하고 흡연한 혐의로 구속기소 했습니다.

또 효성그룹 창업자 손자인 조 모 씨 등 8명도 대마를 소지하거나 유통한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홍 씨 등이 해외 유학 시절 대마를 접하고 귀국한 뒤에도 끊지 못하고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흡입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

민주당이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의 이사진 구성과 사장 선임 절차를 바꾸는 방송법 개정안을 상임위에서 단독 처리했습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민주당 소속 정청래 위원장이 법안 처리를 강행하자 일방적으로 법안을 통과시킨다고 항의하며 회의장을 나가기도 했습니다.

이번 개정안은 공영방송 이사를 현행 11명에서 21명으로 확대하고, 다양한 기관·단체로부터 이사를 추천받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