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회 찾은 이태원 참사 유족들 "이상민 장관 파면하라"

<앵커>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들이 오늘(1일)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그 내용 먼저 들어보시겠습니다.

[조미은/고 이지한 씨 어머니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해서는 파면을 원합니다. 파면을 해도 조사 가능하지 않습니까. 오히려 파면을 해야 제대로 조사할 수 있겠죠. 이 참사는 여야의 문제가 아닙니다. 예산안 통과의 볼모가 아닙니다. 자식을 가진 부모의 마음으로 접근해야 하는 중대한 사안입니다.]

유족들은 국회도 찾아서 국정조사 위원들과 만났는데, 여야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둘러싸고 오늘도 대치 국면을 이어갔습니다.

유수환 기자입니다.

<기자>

이상민 행안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참사의 진짜 책임자라고 주장한 유족들은 국회 국정조사 특위를 찾아 진상규명을 호소했습니다.

[고 박하영 씨 어머니 : 우리 아이들이 다음 세대를 이어갈 수 있게 국민 여러분, 저희들을 도와주십시오.]

아울러 희생자 추모공간 마련과 국정조사 예비조사에 유가족이 추천하는 전문가 참여 등을 요청했습니다.

오늘 간담회 자리에는 민주당의 이상민 장관 해임안 발의를 이재명 대표 방탄용으로 규정하며 국정조사 보이콧을 시사한 국민의힘 위원들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해임안 자체를 둘러싼 국회 논의도 순탄치 않았습니다.

민주당은 오늘 본회의에 보고하고 내일 처리한단 계획이었지만 열쇠를 쥔 김진표 국회의장은 여야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본회의를 열지 않았습니다.

[박홍근/민주당 원내대표 : 국회의장이 여야가 합의한 본회의 일정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은 월권이자, 권한남용이고, 국회운영의 나쁜 선례를 만들었습니다.]

국민의힘은 장관 해임안과 내년도 예산안은 별개이기에 오늘 본회의를 열 안건 자체가 없었다며, 예산안 처리에 집중하자고 맞섰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 내일까지 예산 법정기일이기 때문에 예산에 집중해야 되고, 불신임 안건 보고를 위한 회의를 열어서는 안 된다고 강하게 요청하고 나오는 길입니다.]

민주당은 김진표 의장에게 내일 예정된 본회의를 열고, 해임건의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 주 월요일에도 추가로 본회의를 개의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김남성, 영상편집 : 원형희)

▶ 특수본, 이임재 전 용산서장 등 4명 구속영장 신청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