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예측도 대책도 '낙제'…하루뿐이었지만 위험했던 퇴근길

<앵커>

서울 지하철 노사가 극적으로 합의하면서 파업이 하루 만에 끝났습니다. 서울시와 교통공사는 파업에 대비해서 미리 방안을 마련했다고 하지만, 어제(30일) 퇴근길 지하철역에서는 위험한 장면이 많았습니다.

먼저 유덕기 기자입니다.

<기자>

[아니 이거 밀지 마세요! 차량이 없는데 어떻게 타요!]

어제 퇴근길 서울 지하철 3호선 교대역 승강장.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사람들로 가득 찼지만 전동차 역시 이미 꽉 차 탈 수가 없습니다.

전동차를 타려다 닫히는 문에 끼이기도 합니다.

[역사 내 안내방송 : 현재 도착한 열차 매우 혼잡하오니 무리하게 승차하지 마시고..]

서울교통공사 파업 첫날인 어제, 저녁 6시에서 8시 사이 운행률은 평상시 85.7% 수준이었습니다.

준법 투쟁 중인 코레일과 공동운행하는 1·3·4호선도 평소보다 붐볐고, 3호선에서는 열차 고장도 있었습니다.

저녁 7시쯤 2호선은 30분 넘게 운행이 지연됐습니다.

전동차에서 내려도 승강장을 빠져나가기 어려운 경우도 발생했습니다.

강남역과 역삼역, 을지로 3가 역 등 일부역은 승강장 진입 이용자 수를 통제하기 위해 개찰구 일부를 막기도 했습니다.

[신지수/어제 퇴근길 신도림역 이용 : 지하철 계단까지도 사람들이 줄 서 가지고 한참 동안 승강장 위로도 못 올라가고 이렇게 너무 많이 (사람이) 있으면 좀 위험하지 않나 그런 걱정도...]

이번 파업을 대비해 출퇴근 시간대 수송 대책을 내놨지만, 협력업체와 퇴직자 등의 인력 확보와 퇴근 시간대 집중 버스 배차 등이 전부였습니다.

6년 전 파업 때와 비슷한 규모의 1만 3천여 명 대체인력이 투입됐지만, 갑자기 특정시간대 사람이 몰리거나 열차가 지연되는 경우 등 돌발 상황에 대해선 서울시와 교통공사의 대처가 안일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영상취재 : 제 일, 영상편집 : 김준희)

▶ 여론 부담에 극적 타결…지하철 노사 갈등 불씨 '여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