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리포트] 해학 · 풍자의 '탈춤', 인류무형유산 등재

[해학 · 풍자의 '탈춤', 인류무형유산 등재]

모로코의 수도 라바트에서 열린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서 우리나라 탈춤의 등재가 결정됐습니다.

탈춤의 사회적 기능과 문화적 의미에 더해, 과도한 상업화를 막으려는 지속적인 노력이 평가를 받았습니다.

탈춤은 공연자와 관객이 함께 어울리는 마당놀이로, 무용과 음악, 연극의 요소를 망라하는 종합 예술입니다.

[ 허용호 | 경주대 특임교수 : 자유와 평등의 문제를 아주 역동적이고도 유쾌하게 풀어내고 있다는 점이 한국 탈춤의 특징이라고 얘기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

1970-80년대 대학가 풍자극부터 최근 BTS의 무대까지 우리 문화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 최응천 | 문화재청장 : 한국의 탈춤이 우리의 무형유산을 넘어서 세계인이 함께 공유하고 즐기는 인류 무형유산의 하나로 발전시키고 같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나라는 종묘제례와 판소리, 강릉 단오제, 강강술래 등 21건의 인류무형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고 탈춤이 22번쨉니다.

북한이 제출한 '평양랭면 풍습'도 이번에 인류문화유산으로 등재됐습니다.

아리랑과 김장 문화는 남북한이 각각 등재했고, 씨름은 2018년 공동으로 등재했습니다.

SBS 이주상입니다.

( 취재 : 이주상 / 영상취재 : / 영상편집 : 김호진 / 제작 : D뉴스플랫폼부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