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권영세 통일장관, 판문점 방문 "남북 관계에 작은 훈풍이라도"

권영세 통일장관, 판문점 방문 "남북 관계에 작은 훈풍이라도"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얼어붙은 남북 관계에 작은 훈풍이라도 불기를 바란다"며 북한에 대화를 촉구했습니다.

권영세 장관은 취임 뒤 처음으로 판문점을 방문한 자리에서,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와 도발로 한반도의 긴장이 높아졌고 남북 관계가 그야말로 얼어붙어 있다"면서, "작은 훈풍이라도 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판문점에 왔다"고 밝혔습니다.

권 장관은 "판문점은 한국전쟁 휴전 협상 등이 있었던 전쟁과 대립의 장소이기도 하지만, 370여 차례의 회담이 열렸던 대화와 화해의 공간이기도 하다"며,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판문점의 미래도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권 장관은 남북 관계 악순환의 근본 원인은 서로의 '신뢰 결핍'에 있다며, "남북 관계를 풀어갈 해법은 꾸준한 대화를 통해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는 길 밖에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권 장관은 "정부가 북한에 적대 의지를 갖고 있지 않고, 흡수 통일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잇따른 북한의 핵 위협과 무력 도발에 대해서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단호한 메시지도 밝혔습니다.

권 장관은 "북한이 지금과 같이 핵과 미사일을 개발하고 도발을 해서는 번영은 고사하고 북한 체제의 안전조차 유지하는 데 더 어려움만 가중시킬 것"이라면서, 북한 지도부를 향해 핵·미사일 개발을 멈추고 대화로 나올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권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인 '담대한 구상'과 관련해, "북한의 진정성에는 선언적 행위와 구체적 행동 두 가지가 필요하지만, 북한과의 대화를 통해 진정성을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5·24조치 등 대북 독자 제재의 면제 또는 유예 조치와 관련해 "담대한 구상에 따른 비핵화 절차가 진행돼 북한 쪽에서 상응조치가 이뤄진다면 유엔의 대북 제재든 우리 자체 제재든 필요한 범위 내에서 얼마든지 풀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