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고향 돌아가자 '텅'…직원들 물건 버린 중국 공장, 왜

<앵커>

중국에 있는 세계 최대 아이폰 생산 공장에서 일하던 많은 직원들이 코로나 봉쇄 때문에 고향으로 돌아갔는데, 그러자 공장 측이 이 직원들 물건을 모두 건물 밖에 내다 버려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베이징 정영태 특파원입니다.

<기자>

직원 수 30만 명으로 전 세계 아이폰의 절반을 생산하는 중국 정저우 폭스콘 공장.

기숙사에서 지내던 직원들의 물품이 건물 밖에 산더미처럼 쌓였습니다.

마치 거대한 쓰레기장을 방불케 합니다.

[옷에 신발에 차 열쇠까지 다 버렸네.]

지난달 말 공장 직원들이 코로나 확산으로 봉쇄된 공장 생활에 지쳐 대거 탈출해 고향으로 돌아가자 회사 측이 기숙사에 있던 물품을 모두 수거해 내다 버린 겁니다.

장기간 봉쇄에 지치고 코로나 감염 우려에 탈출에 나선 직원들에게 사측이 저열한 보복을 했다는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중국 전체 신규 확진자 수는 상하이 봉쇄 이후 처음으로 1만 명을 넘어서 봉쇄지역은 더 늘고, 이를 피한 탈출행렬도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국 광저우 방역 요원 : 우리는 지금 심리적으로 감당할 수가 없어요. 이미 붕괴 직전에 있어요.]

중국 최고 지도부는 고강도 방역에 지친 민심을 의식한 듯 관료주의 시정을 지시하고 해외 입국자에 대한 격리 일수도 열흘에서 8일로 이틀 줄였습니다.

또 확진자가 나온 항공편에 대한 일시 운항 정지 규정도 철회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최덕현, 영상편집 : 정용화, 영상출처 : 웨이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