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봉화 광산 고립자 2명 구조…221시간 만의 '기적 생환'

<앵커>

밤 사이 기적 같은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열흘 전, 경북 봉화군 아연 채굴 광산이 매몰돼 고립됐던 광부 2명이, 무사히 돌아왔습니다. 사고 발생 221시간 만입니다. 이들은 갱도 안에 흐르는 물을 마시고, 모닥불을 피우며 열흘을 버텨냈습니다.

첫 소식, TBC 박정 기자입니다.

<기자>

구조대원들의 부축을 받아 갱도 밖으로 걸어나오는 작업 조장 60대 A 씨와 보조작업자 50대 B 씨.

지난달 26일 매몰 사고 발생 이후 열흘, 221시간 만입니다.

[윤영돈/경북 봉화소방서장 : 최초에 작업하던 지점 부근에서 발견했습니다. 상태는 두 분 다 건강하시고, 약간의 어지럼증과 가슴 경련 이런 것 호소하시고….]

이들이 열흘 간 고립됐던 봉화군 아연 광산 갱도 내부입니다.

작업 중인 선로 안쪽으로 빨간 불빛이 보입니다. 

고립된 이들이 바람을 막기 위해 텐트 모양으로 비닐 천막을 치고 모닥불을 피운 겁니다.

[구조대원 : 이야, 이렇게 살았어….]

구조대가 이곳에서 고립된 작업자 2명을 발견한 건 어제(4일) 밤 11시 3분쯤.

제2수갱 지하 140미터 지점에서 325미터 진입한 최초 작업지점 부근입니다.

두 사람은 이곳에서 가지고 있던 커피 믹스와 갱도 내부로 떨어지는 물을 먹으며 열흘을 버텼습니다.

이들은 또 구조대의 발파 소리를 들으면서 괭이로 10미터 가량 암석을 파내 구조 시간을 앞당겼는데, 헤드랜턴을 서로 번갈아 켜며 시간을 번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지흥/고립 작업자 동료 : 자기 나름대로 보수를 해가면서 바깥으로 나오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같이 갇혀 있으면서 한 20분씩 번갈아가면서 (헤드)랜턴 한 대로 그렇게 한 게 적절했던 (것 같습니다.)]

구조 직후 이곳 병원으로 옮겨진 두 사람은 밤 사이 정밀 진단을 받았는데 특별한 이상 없이 현재 안정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방당국은 오늘 오전 구조 현장에서 최종 브리핑을 열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