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뜬금없는 '확성기' 트집…국지 도발 이어가나

<앵커>

어제(24일) 새벽 북한 상선 한 척이 서해 NLL을 침범하면서 남북이 경고 사격을 주고받았습니다.

북한은 남측이 확성기 방송을 했다는 억지 주장까지 했는데, 북한의 의도가 무엇인지 김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NLL 침범부터 포사격, 군 참모부 발표까지 잇따라 나온 건 북한의 미리 준비된 각본일 가능성이 큽니다.

남측 탓을 하는 이유도 여럿 내놓았는데 눈에 띄는 건 이른바 '확성기 도발'입니다.

대북 확성기 방송은 북한이 체제 위협 요소로 간주해 극도의 거부감을 보여왔는데, 2018년 4·27 판문점 합의에 따라 접경 지역 장비는 철거됐습니다.

북한 발표가 사실이라면 군이 이걸 복구해 방송까지 재개했다는 얘기가 됩니다.

군은 북한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최근 응급환자 이송을 위해 헬기가 민통선으로 진입한다는 대북 알림 방송을 한 적은 있지만, 이건 그간에도 허용된 조치라는 점에서 납득할 수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최근 군사분계선 일대 완충지 바깥에서 실시된 주한미군의 포사격을 문제 삼는 등 북한의 적반하장 대응이 부쩍 잦아진 건, 국지도발을 벌이기 위한 명분 쌓기 용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북한 상선이 NLL을 침범한 건 2017년 1월 이후 5년 9개월 만으로 당시에는 동해를 택했지만 이번엔 한반도의 화약고로 불리는 서해 NLL을 골랐다는 점도 주목할 대목입니다.

혈맹인 중국의 당대회 일정이 막을 내린 만큼, 대형 도발 가능성도 열려 있는 상태입니다.

대통령실은 한미 공조 속에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면서 위협 수위를 높일수록 고립되는 것은 북한 정부라고 경고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