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압수수색 직전 "휴대전화 버려라"…수사정보 유출도 수사

<앵커>

압수수색 직전에 정진상 실장이 전화를 걸어와서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했다는 유동규 전 본부장 진술, 저희가 전해드린 적 있습니다. 이게 사실이라면 증거를 없애라고 미리 알려준 셈인데, 검찰은 내부에서 수사 정보가 새 나갔는지 수사하고 있습니다.

김관진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전담수사팀을 꾸리고 화천대유 등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한 지난해 9월 29일.

주거지 압수수색을 당한 유동규 전 본부장은 수사팀이 들어오기 전 창밖으로 휴대전화를 집어 던졌습니다.

유 전 본부장은 그날, 정진상 민주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이 전화를 걸어와 압수수색을 미리 알려주고, 전화기를 버리라고 했다고 검찰에서 진술했습니다.

다음날에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전화를 걸어와 "무조건 도망가서 열흘만 버티라"고 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중앙지검장과 정 실장 사이 얘기가 돼 있다'며 병원 입원을 종용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검찰은 압수수색 시점이 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 11일 전이었던 만큼,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이 경선 막바지 유 전 본부장 체포와 휴대폰 압수수색을 필사적으로 막으려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정 실장과 김 부원장에게 수사 정보가 새 나간 정황이 있다고 보고 유출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검찰 수사팀은 유 전 본부장이 내던진 휴대 전화를 확보하지 못했지만, 경찰이 일주일 만에 찾아냈습니다.

당시 수사팀은 "CCTV 확인 결과 압수수색 전후로 창문이 열린 사실이 없었다"고 발표했다가 뒤늦게 사과했는데, 다른 내막이 있었는지 의혹이 다시 일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태훈, 영상편집 : 이승희)

▶ 유동규 "이재명, 김문기 안다"…선거법 재판 변수 부상
▶ 유동규 "형제였던 그들에 배신감"…바뀐 진술, 노림수?
▶ 유동규 "술자리 수백 번"…정진상·김용 접대 기록 확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