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입 연 유동규 "회유되지 않았다"…수사 1년 만에 새 국면

<앵커>

대장동 수사가 이렇게 새 국면을 맞이한 것은,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본부장의 진술 때문이었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야당에서는 검찰이 유 전 본부장을 회유해서 진술을 받아낸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는데, 당사자인 유 전 본부장은 이런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김관진 기자입니다.

<기자>

석방 하루 만에 불구속 상태로 대장동 재판에 출석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검찰 회유로 입을 연 것 아니냐는 취재진 질문에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 (회유 있었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그것에 대해서 말씀 좀 해주세요.) 최소한 뭐에 회유되진 않습니다.]

유 전 본부장과 김용 부원장의 인연은 2008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유 전 본부장은 성남 분당의 한 아파트단지 리모델링 추진위원회 조합장으로 활동했습니다.

이때 분당 지역 리모델링 추진 연합회장이던 김용 부원장과 알게 됐습니다.

이후 김 부원장은 2010년부터 8년간 성남시의원으로 활동하면서 2013년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을 측면에서 지원했고, 유 전 본부장은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남욱 변호사와 김만배 씨 등 대장동 일당과 성남시 사이 연결고리 역할을 했습니다.

대장동 사업의 이익 배분 설계가 민간 사업자들이 원하는 대로 이뤄지면서 대장동 일당은 4천억 원 넘게 챙길 수 있었습니다.

이들의 각별한 관계는 대장동 일당이던 정영학 회계사의 수사 협조로 깨졌습니다.

정 회계사가 검찰에 자진 출석해 핵심 증거인 녹취록을 제출하면서 대장동 사업의 민관 유착 의혹이 드러난 것입니다.

대장동 수사 1년 만에 이번에는 김 부원장과 유 전 본부장의 은밀한 돈 거래 의혹이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의 진술로 불거졌습니다.

수천억 이권을 노리고 한 배를 탔던 지역 정치인과 공무원, 민간 사업자들이 서로 등을 돌리면서 1년 넘게 계속된 대장동 수사도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