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출금리 오르는 요즘…단 하루 '7% 적금'에 긴 줄

<앵커>

단 하루만 적금 이자를 7% 준다는 서울의 한 은행 앞에 어제(18일) 사람들이 몰렸습니다. 대출금리가 오르면서 빚 걱정도 늘고 있지만 적은 돈이라도 어떻게 굴리면 좋을지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아침 8시, 은행 문이 열리려면 한 시간 남았지만, 벌써 긴 줄이 늘어섰습니다.

단 하루만 연이율 7% 적금을 판다는 소식이 퍼져 섭니다.

[신용협동조합 고객 : (줄 서기 시작한 시간이 언제인가요?) 7시·9시부터 근무인데, 더 늦게 오면 줄을 못 서서 한, 두 시간 이상 기다려야 되기 때문에. (예전엔) 1%도 못 됐는데, 7%면 현대로 봐선 가장 높은 이율이지.]

저축은행 예금 이자도 연초 대비 평균 2배 올랐고, 오늘 최고 6% 상품까지 나옵니다.

10년 만에 고금리에 여윳돈 있는 사람들은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선 현재 현금이 있다면 금리를 조금 더 쳐주면서 언제든 찾을 수 있는 이른바 파킹통장에 맡겨놓는 게 낫습니다.

다음 달 기준금리가 한 번 더 오르면서, 시중은행은 5% 초반, 저축은행은 6% 중반까지 예금 금리가 상승할 전망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가입한 예금 중에 두세 달 된 경우라면 해지하는 게 낫습니다.

반면 적금은 중도 해지 때 이자를 거의 주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유지가 나을 수 있습니다.

청약저축 같이 해지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예금담보대출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 예금을 담보로 돈을 빌릴 수 있는데, 이자율이 연 3% 초반대여서 끝 6%대 금리를 주는 저축은행 등에 재투자하면 2%포인트 이상 이자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