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 군용기 12대 출격…우리 군 전투기 30대로 '맞대응'

<앵커>

북한이 어제(6일) 오후 공중에서 무력시위를 벌였습니다. 북한 군용기 12대가 남쪽으로 시위성 비행을 하며 공대지 사격훈련까지 했습니다. 우리 군도 전투기 30여 대를 출격시켜 즉시 대응했습니다. 

이대욱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오후 2시쯤 북한군 폭격기 4대와 전투기 8대가 황해북도 곡산 일대에서 이륙한 것이 우리 군 감시망에 포착됐습니다.

12대의 폭격기 전투기 편대는 남쪽으로 비행하며 우리 군이 설정한 특별감시선을 넘어섰습니다.

특별감시선은 북한 군용기가 남쪽으로 접근했을 때, 우리 군이 대응하는 가상의 선으로 휴전선 북쪽으로 50~60킬로미터 위쪽에 설정돼 있습니다.

북한 군용기들이 감시선을 월경하자 우리 군은 F-15K 등 전투기 30여 대를 긴급 발진시켜 감시를 강화했습니다.

기수를 돌려 돌아간 북측 편대는 황해북도 곡산에서 황주 쪽으로 비행하다 공대지 사격 훈련까지 실시한 것으로 군은 파악했습니다.

북한군의 시위성 편대비행과 우리 군의 대응 상황은 1시간 여 가량 지속됐습니다.

북한 폭격기와 전투기의 편대 비행, 공대지 사격 훈련, 특별감시선 월선 모두 최근 몇년 간 없던 일입니다.

군은 북한 공군의 편대비행을 시위성 도발로 규정했습니다.

북한의 공중 도발은 한미 공군 전투기들의 공격 편대 폭격 훈련, 한미의 에이테큼스 지대지 사격에 대한 반발의 성격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