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핵항모 유턴에 北 '미사일 도발'…한미일 연합훈련 개시

<앵커>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이 방향을 틀어서 다시 한반도 쪽으로 돌아오자, 북한이 오늘(6일) 오전 단거리 미사일 두 발을 또 쐈습니다. 여기에 맞서 우리와 미국 일본은 함께 동해에서 북한 미사일 요격 훈련을 벌였습니다.

먼저 김태훈 국방전문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로널드 레이건 항모강습단이 이례적으로 동해로 되돌아오자, 북한 외무성은 오늘 새벽 "한반도와 주변 지역 정세 안정에 엄중한 위협을 조성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리고 1시간여 뒤인 오전 6시 1분과 23분쯤, 평양 중심부와 멀지 않은 삼석 일대에서 단거리탄도미사일 두 발이 솟아올랐습니다.

첫 번째 미사일은 최고고도 80km에 비행거리 350km, 두 번째 미사일은 최고고도 60km에 비행거리 800km로 탐지됐고, 두 발 모두 레이건 항모강습단이 보란 듯 동해 상에 떨어졌습니다.

삼석에서 미사일 발사는 처음인데 한미 정보자산의 혼란 야기를 노린 기습 발사로 풀이됩니다.

[김준락/합참 공보실장 :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 행위이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

오후 3시부터는 한미일이 유례없는 2주 연속 동해 연합훈련으로 압박에 나섰습니다.

미 해군 레이건 항모와 벤폴드 이지스구축함, 우리 해군 세종대왕 이지스구축함, 일본 해상자위대 초카이 이지스구축함이 동해 공해상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도발을 상정한 첫 방어훈련을 한 겁니다.

합참은 "한미일 함정들이 표적 정보를 공유하며 탐지·추적·요격 절차를 숙달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다음 도발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발사가 유력하고 핵실험 가능성도 있어서 레이건 항모강습단이 며칠 더 동해에서 훈련하며 상황을 관리할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한일상, 영상편집 : 박기덕)

▶ 북한 군용기 12대, 특별감시선 넘어 '시위성 남하' 도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