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또 미사일 발사…"미 핵항모 회항에 반발"

<앵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거리 미사일을 쏜 지, 이틀 만에 오늘(6일) 또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북한의 중거리 미사일 도발에 다시 동해로 돌아온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인 레이건함을 겨냥한 건데, 북한 외무성은 미국이 정세 안정에 엄중한 위협을 조성하고 있다며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김형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북한이 오늘 새벽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며 고도와 사거리, 속도 등 구체적 제원을 분석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4일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일본 상공을 넘기는 '화성 12형' 추정 중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 이틀 만에 또 도발한 겁니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이 한반도 해역에 다시 돌아온 데 대한 반발 성격이 큽니다.

북한 외무성은 오늘 새벽 공보문을 통해 "미국이 한반도 수역에 항공모함타격집단을 다시 끌어들였다"며 "정세안정에 엄중한 위협을 조성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한미 연합 해상훈련을 마치고 우리 해역을 떠났던 로널드 레이건함은 그제 북한이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이에 대한 대응 조치로 우리 해역으로 다시 출동했습니다.

로널드 레이건함은 오늘 한미일 연합훈련에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북한의 무력 도발은 올해 들어 24번째로 탄도미사일은 22차례, 순항미사일은 2차례 발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