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국무부 "북 인권상황 심각…인권유린 반드시 책임 물어야"

미 국무부 "북 인권상황 심각…인권유린 반드시 책임 물어야"
▲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헌화 행사에서 연설을 하고 있는 잰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

국무부는 현지시간 30일 북한 인권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는 인권유린 책임자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국무부는 '북한 자유주간'이 진행 중인 이날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내고 "미국은 북한의 심각한 인권 상황을 조명하고 동맹 및 파트너 국가들과 북한 안팎의 자유로운 정보 흐름을 늘리고, 책임을 묻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미 국무부는 또 "어린이를 포함해 10만명 이상이 북한 전역에 있는 수용소에 구금돼 있는데도 북한 정권은 대량살상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필요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조직적인 강제노동을 시키고 자원을 전용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국무부는 "북한을 탈출한 사람들 다수가 여전히 학대에 취약한 상태이며 초국가적 탄압을 받고 있다"면서 "우리는 여전히 망명을 희망하는 북한 주민이 겪는 곤경을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강제 북송된 주민들은 대개 즉결 처형, 고문, 자의적 구금, 강제 낙태를 비롯한 성별에 따른 폭력 등을 당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과 미국, 일본의 북한 인권단체와 탈북자단체 등이 참가하는 북한 자유주간은 2004년 4월 미국 상원에 북한 인권법 통과를 촉구했던 시위를 계기로 시작됐습니다.

올해 행사는 지난 25일이 시작됐고 다음 달 1일까지 진행됩니다.

(사진=자유북한방송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