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 우크라 영토 병합에 국제사회 규탄 잇따라…EU·나토 "절대 인정 못 해"

러 우크라 영토 병합에 국제사회 규탄 잇따라…EU·나토 "절대 인정 못 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현지시간 30일 우크라이나 점령지 4곳을 러시아에 병합하겠다고 선언하자 서방권 국제기구와 주요국들의 규탄이 잇따랐습니다.

EU, 나토와 유럽 주요국들은 병합 조치를 결코 인정하지 않을 것이며 우크라이나가 이에 맞서 싸울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부는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방침도 내놨습니다.

EU 27개 회원국 정상들로 구성된 EU 이사회는 이날 공동 성명에서 "우리는 우크라이나의 도네츠크·루한스크·자포리자·헤르손주에 대한 러시아의 불법 합병을 단호히 거부하며 분명히 규탄한다"며 "불법 합병을 절대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U 정상들은 러시아가 국제 질서를 위태롭게 한다며 "유엔 헌장과 국제법에 명시된 핵심 원칙인 독립, 주권, 영토 보전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기본권을 노골적으로 침해해 세계 안보를 위험에 빠트렸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재정적 지원을 지속할 것이란 점을 언급하며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도 "나토 동맹국들은 러시아의 영토 병합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전쟁에 참여하지는 않겠지만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은 강화할 것"이라고 말하고 "우크라이나는 빼앗긴 땅을 수복할 권리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다만 우크라이나가 나토 신속가입을 신청한 것에 관해서는 "신규 회원국 가입은 30개 기존 회원국의 합의로 결정된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습니다.

G7 외무장관들도 성명을 내고 푸틴 대통령의 영토 합병 시도를 "국제법에 대한 노골적인 무시"라고 비판했습니다.

G7은 러시아와 러시아 안팎에서 이 같은 국제법 위반 행위에 대해 정치적, 경제적 지원을 하는 개인이나 기업에 대해 추가로 경제적 비용을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국 정부는 엘비나 나비울리나 러시아 중앙은행 총재의 영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입국을 금지하는 등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결정했습니다.

영국 정부의 추가 제재에는 러시아가 영국의 IT 컨설팅, 건축, 엔지니어링, 매매 법적 자문, 감사 등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도 포함됐습니다.

이탈리아 차기 총리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형제들 대표는 푸틴 대통령의 합병 조약 서명에 대해 "법적, 정치적 가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성명에서 러시아의 야망에 맞서 서방이 단결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