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EU 정상들 "러 우크라 영토 불법 합병 절대 인정 안 해" 공동성명

EU 정상들 "러 우크라 영토 불법 합병 절대 인정 안 해" 공동성명
EU 정상들은 현지시간 30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내 4개 점령지에 대한 합병을 선언한 데 대해 "불법 합병을 절대로 인정하지 않을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EU 27개 회원국 정상들로 구성된 EU 이사회는 공동 성명에서 "우리는 우크라이나의 도네츠크·루한스크· 자포리자·헤르손주에 대한 러시아의 불법 합병을 단호히 거부하며 분명히 규탄한다"고 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이날 4개 점령지에 대한 합병조약에 서명한 직후 발표됐습니다.

EU 정상들은 "러시아는 규칙에 기반을 둔 국제 질서를 고의로 위태롭게 하고 유엔 헌장과 국제법에 명시된 핵심 원칙인 독립, 주권, 영토 보전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기본권을 노골적으로 침해함으로써 세계 안보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점령지 합병을 위한 주민투표 역시 '불법'으로 규정하며 "이러한 결정은 무효이고 어떠한 법적 효력도 얻을 수 없다"며 "모든 국가와 국제기구가 이 불법 합병을 분명하게 거부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U 정상들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도 거듭 확인했습니다.

이들은 "우리는 EU가 우크라이나와 굳건히 함께 있으며 시간이 얼마가 걸리든 우크라이나에 군사적, 사회적, 재정적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는 점을 다시 밝힌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러시아의 불법 행위에 대한 제한 조처를 강화할 것이며, 이런 조치는 러시아의 침공 전쟁을 끝내는 데 압박을 가하게 될 것"이라고 추가 제재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