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원 "북 핵실험, 10월 16일∼11월 7일 가능성"

김정은 곁 '홍윤미' 정체 확인

<앵커>

북한이 미사일 발사 다음으로 꺼내들 가능성이 있는 카드는 핵실험입니다. 국정원이 북한이 핵실험을 한다면 언제일 가능성이 높은지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국정원이 예상하고 있는 시점은 언제인지 엄민재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회의에서 국정원은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10월 16일에서 11월 7일 사이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우방인 중국의 최대 정치행사인 공산당 제20차 당대회를 피하고 도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미국 중간선거 직전을 노린다는 분석입니다.

핵실험 장소로는 복구가 끝난 3번 갱도를 지목했습니다.

[유상범/국회 정보위 간사 (국민의힘) : 북한에서 풍계리 3번 갱도가 완성됐고 핵실험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만일 북한이 핵실험을 한다면 (10월 16일에서 11월 7일) 그 사이에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다만, 실제 핵실험 감행 여부는 국제 관계나 코로나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판단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김정은 총비서 수행 인물 홍윤미

앞서 SBS는 지난 8일 김정은 총비서를 밀착 수행한 새로운 인물이 모란봉 악단 출신 23살 홍윤미라고 보도한 바 있는데, 국정원도 이 사실을 공식 확인했습니다.

[윤건영/국회 정보위 간사 (민주당) : 모란봉 악단에서 드러머로 활동을 했고 판문점 정상회담 당시에 연주자였다는 거고요. 물품이라든지 문서를 수발하는 담당업무를 하고 있다는….]

홍윤미의 역할에 대해선 최고 지도자 의전을 총괄하는 현송월 부부장을 보좌해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