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 훼손"…비속어 논란에 첫 입장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비속어 논란에 대해서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습니다.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며, 진상 규명을 강조했습니다.

보도에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26일) 아침 출근길 문답에서 순방 기간 불거진 '비속어 논란'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자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에는 동맹이 필수적"이라며 이렇게 답변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다.]

'날리면'이라고 말한 것인데 '바이든'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함으로써 한미 동맹을 훼손했다는 지적으로 풀이됩니다.

그러면서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논란의 발언 앞부분에 있는 국회에 대한 비속어 사용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었습니다.

한일 관계 정상화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일 관계가 정상화되면 양국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한일관계는 한번에 이렇게 한술에 배부를 수 있는 그런 관계는 아닙니다. 지난 정부에서 한일관계가 너무 좀 관계가 많이 퇴조를 했고.]

한미 정상회담이 환담으로 대체된 이유에 대해서는 정상들이 다수 참석하는 자리에서는 장시간 회담을 잡기가 어려우니 무리하게 추진하지 말라고 했다며,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