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대통령 "타이완 분쟁 시 북한 도발 가능성 증대…북 위협 대응 우선"

윤 대통령 "타이완 분쟁 시 북한 도발 가능성 증대…북 위협 대응 우선"
윤석열 대통령은 "타이완 주변에서 군사적 분쟁이 생길 경우 북한의 도발 가능성도 증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방영된 미국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타이완을 공격할 경우 미국의 타이완 방어를 지원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변한 뒤 "그 경우 한반도에서 한국과 한미 동맹의 최우선 순위는 강고한 방위태세에 기반해서 북한의 위협에 먼저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지난 8월 타이완을 방문한 뒤 방한했을 때 만나지 않은 것이 중국 때문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국회의장 초청으로 방문한 펠로시 의장을 휴가 중인 대통령이 만나야 하는지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나는 펠로시 의장뿐만 아니라 6명의 하원의원과 즐겁고 유익한 전화 통화를 했으며 우리는 매우 생산적이고 우호적인 대화를 했다"면서 펠로시 의장을 면담한 대신 전화 통화한 사실을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펠로시 의장도 내가 휴가 중인 상황에 대해 이해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윤 대통령의 유엔 총회 방문을 계기로 진행됐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