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직장인 10명 중 9명 "하청 노동자 처우 개선, 원청사 책임 강화 필요"

직장인 10명 중 9명 "하청 노동자 처우 개선, 원청사 책임 강화 필요"
직장인 10명 중 9명은 하청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해 원청 사용자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시민단체 직장갑질119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이달 2∼8일 전국 만 19세 이상 직장인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9.2%는 하청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해 임금 등에 실질적 영향을 미치는 원청 사용자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세대학교 청소노동자 파업 등 하청노동자의 장기 파업 사건이 누구에게 책임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51.8%가 원청회사를 꼽았습니다.

23.4%는 용역회사나 협력업체 등의 하청회사라고 답했습니다.

원청회사 노조(8.0%), 하청회사 노조(7.6%), 정부(7.6%)에 책임이 있다는 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직장갑질119는 원청 사업주의 사용자로서의 책임을 지게 하려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조를 개정해 원청 사업주도 단체교섭 의무 등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아울러 하청업체 변경 시 고용·임금 등 노동관계 승계를 의무화하고, 상시로 지속되는 업무에는 정규직을 고용하게 하는 원칙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번 조사의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1%포인트입니다.

(사진=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