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이든이라 한 게 아니라 '날리면'…우리 국회에 한 말"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에,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 해명

<앵커>

어제(22일) 윤석열 대통령이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뉴욕에서 만난 후에 비속어로 미국 의회를 폄훼하는 듯한 발언이 영상에 잡혀 논란이 됐습니다. 민주당은 대형 외교 참사라며 맹비난했고, 대통령실은 미국 의회가 아닌 우리 국회를 겨냥한 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박원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바이든 대통령과 '48초 만남' 뒤 글로벌펀드 회의장을 빠져나가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발언이 한국 기자단 카메라에 잡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

비속어를 섞어가며 외교 상대를 직접 거론한 것으로 해석되는 발언이 노출되면서 큰 파문이 일었습니다.

민주당은 대형 외교 참사, 국격 실추 사건이라고 맹비난했습니다.

[박홍근/민주당 원내대표 : 윤석열 정부의 빈손 외교, 비굴 외교에 이어 윤석열 대통령의 막말 사고 외교로 대한민국의 국격까지 크게 실추됐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윤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을 언급한 것이 아니고, 비속어는 미국 의회가 아닌, 우리 국회를 지칭한 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김은혜/대통령실 홍보수석 : 다시 한번 들어봐주십시오.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미국 얘기가 나올 리가 없고, '바이든'이라는 말을 할 이유는 더더욱 없습니다. (그 발언이 우리 국회를 향해서 한 말씀이라는 건가요?) 그렇습니다.]

이어 야당의 왜곡으로 한국이 동맹 국가를 조롱하는 나라로 전락했다면서 거짓으로 동맹을 이간하는 것은 국익 자해 행위라고 주장했습니다.

비속어 논란이 진실 공방으로 이어지는 모양새인데, 대통령실 해명이 맞는다고 해도 결국 우리 국회, 특히 야당을 폄훼한 셈이라 논란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