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2시간 전부터 줄 서고, '오픈런' 하고…2030 위스키 열풍, 왜?

<앵커>

위스키를 사려고 매장 문이 열기 전부터 줄을 서는 이른바 '오픈런'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20~30대 젊은층에서 위스키의 인기가 높아졌는데 이유가 뭔지 정준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마트가 열기 한 시간 전인데도 긴 줄이 늘어서 있습니다.

최근 구하기 힘든 위스키가 들어왔단 소식에, 애호가들이 문이 열자마자 사기 위한 이른바 '오픈런'을 한 겁니다.

[정인수 (29세)/직장인 : 저 여기 매장 도착한 게 7시 30분. 워낙 물건을 구하기도 힘들고 그래서 조금 서둘러서 나오게 됐습니다.]

마트가 사흘간 팔려고 준비한 위스키 4천400여 병은 모두 판매됐습니다.

이런 인기는 코로나19 사태가 발단이 됐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서 '혼술'하는 문화가 번지면서 기왕이면 좀 더 좋은 술을 마시자는 인식이 확산됐습니다.

제품마다 다른 향과 이야기, 한정판 매력까지 더해지면서 남과 다른 취향을 중시하는 20~30대 사이에서 인기가 급증했습니다.

최근 열린 주류 박람회도 20~30대 젊은 층으로 북적였습니다.

[이다영 (24세)/직장인 : 특유의 향이랑 풍미가 너무 좋아서 한번에 많이 마시지 않고 천천히 즐기다 보니까 가격대는 (다른 술과) 크게 차이 난다고 느끼진 않아요.]

[백경민 (20세)/대학생 : 엄청 좋아해요. 향이 다채롭기도 하고 어떻게 증류 하느냐에 따라 맛이 변하고 알바 같은 거 해서 손발 떨리면서 구매하죠.]

위스키 수입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위스키 수입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9% 증가했습니다.

위스키 인기는 세계적인 현상이라 공급이 달리고 있습니다.

특히나 지금 공급되는 위스키의 원액은 이미 수년 전 생산됐기 때문에 지금 수요에 맞춰 공급을 확 늘리기도 어렵습니다.

[한국주류수입협회 관계자 : 수요를 미리 사전에 10여 년, 20년 전에 예측을 해서 만들어야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오랜 기간 숙성돼서 나오는 위스키들은 양이 많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품귀 현상을 이유로 일부 업체들이 가격을 크게 올리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진 데다, 과열된 구매 경쟁 속에서 법으로 금지된 개인 간 재판매가 성행하고 있단 점은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