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 리잔수, 윤 대통령에 "민감 문제 적절 처리 지극히 중요"

중 리잔수, 윤 대통령에 "민감 문제 적절 처리 지극히 중요"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했을 때 "민감한 문제를 적절히 처리해야 한다"고 발언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사 통신이 전했습니다.

17일 신화사에 따르면 리 위원장은 전날 윤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민감한 문제를 적절히 처리하는 것은 중한관계의 건전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지극히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중국 측 인사들은 한중 협의 때 주로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에 대한 문제 제기의 맥락에서 '민감한 문제의 적절한 처리' 표현을 사용해왔습니다.

결국 리 위원장의 '민감한 문제 적절 처리' 언급은 최근 중국 정부가 공식 언급한 사드 '3불(사드를 추가 배치하지 않고, 미국의 미사일방어시스템·한미일 군사동맹에 불참한다는 내용)-1한(배치된 사드의 운용 제한)'을 요구하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전날 대통령실 발표에 따르면 당시 윤 대통령은 "사드 문제가 한중관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고, 리 위원장은 '상호 예민한 문제'에 대한 긴밀한 소통 필요성에 공감했습니다.

이 밖에도 신화사에 따르면 리 위원장은 "경제 협력은 양국관계의 중요한 하이라이트"라며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2단계 협상의 조기 완성, 산업망과 공급망의 안정 확보 필요성 등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중국 측은 한국 측과 함께 지역과 세계의 중대 의제에 대해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 및 발전과 진보에 공헌하길 원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을 한국에 초청한 사실은 중국측 발표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