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878억 들여 새 영빈관 짓는다…"부대 비용 드는 것 당연"

<앵커>

정부가 외빈 정상 영접과 각종 대통령 행사를 여는 영빈관을 신축하기 위해 예산을 책정한 것으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2년 동안 878억 원을 들여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 새로 지을 계획입니다.

강민우 기자입니다.

<기자>

기획재정부가 지난 2일,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국유재산 관리 기금 예산안.

예산안을 살펴보니 '대통령실 주요 부속시설 신축' 사업 예산이 책정돼 있습니다.

사업 기간 2년, 시행 주체는 대통령비서실로, 사업 목적은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외빈 접견, 각종 행사 등을 위한 주요 부속시설을 신축하는 것'이라고 돼 있습니다.

사실상 기존 청와대 영빈관 기능을 수행하는 건물을 새로 짓겠다는 것입니다.

건립 장소는 대통령실 인근이라고만 했고, 사업 근거로는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이라는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것이라고 적시했습니다.

사업 수혜자는 '국민'이며, 외빈 접견장 마련을 통한 국격 제고, 행사장 임차 예산 절감 등이 기대효과로 제시됐습니다.

지출 계획을 살펴보니, 내년 497억 4천600만 원, 후년에는 381억 1천700만 원.

총 878억 6천300만 원이 책정됐습니다.

대통령실 이전 관련 비용으로 예비비 496억 원 외에 300억여 원이 더 쓰인 데 이어 영빈관 신축에 878억 원이 또 투입되는 것입니다.

대통령실은 대통령실 이전으로 부대 비용이 수반되는 것은 당연하며 국회 심사를 거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그간 내외빈 행사를 국방컨벤션센터 등에서 열었으나 국격에 맞지 않는다는 평가가 적지 않았다며, 국회에서 예산안이 확정되면 관련 비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국정감사와 예산안 심사에서 철저한 검증을 공언하고 있어 추가 이전 비용 문제가 정기국회 최대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