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전 대통령 사저 주변 300m 내 과격한 시위 금지"

<앵커>

대통령 경호처가 문재인 전 대통령이 머물고 있는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서 경호 구역을 크게 넓혔습니다. 과도한 집회, 시위를 막겠다는 취지입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물론 민주당에서도 모처럼 환영하고 감사하다는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보도에, 김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 경호 구역은 현재 사저 울타리까지입니다.

대통령 경호처는 경호 구역을 울타리로부터 최대 300m까지로 확장하기로 했습니다.

검문검색, 출입 통제, 위험물 탐지, 교통 통제 등 경호 활동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사저 주변의 과격한 집회나 시위를 봉쇄하겠다는 것인데, 오늘(21일) 자정부터 적용됩니다.

경호처는 "집회·시위 과정에서 모의 권총, 커터칼이 등장하는 등 전직 대통령의 경호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라며,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주민들 고통도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지난 19일 국회의장단 만찬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의 건의를 받은 윤 대통령이 경호 강화 검토를 전격 지시하며 이뤄졌습니다.

[김진표/국회의장 : (말씀을 드렸더니) 대통령께서 바로 경호처 차장을 현지에 그 이튿날 파견을 해서 조사를 하고.]

문 전 대통령 측은 환영의 뜻을 밝히며 경호 강화 조치가 엄격하게 시행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에서는 "법과 원칙의 차원 및 협치와 국민 통합 차원에서 의미있는 결정"이라고 의미를 부여했고, 민주당에서는 "늦었지만 합당한 조치"라며 "김진표 의장과 윤석열 대통령에게 감사드린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진)

▶ "법대로 처리" 입장서 "문 사저 경호 강화"…왜 바뀌었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