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리포트] "앞장서 집을 삽시다!"…경기 부양 고심하는 중국서 나온 말

중국 후난성에서 열린 부동산 박람회.

지방 정부 간부가 단상에 서더니 집을 사자고 외칩니다.

[중국 후난성 쓰먼현 당 서기 : 지도자 여러분 집을 삽시다. 한 채 샀으면 두 채를 사고, 세 채 샀으면 네 채를 삽시다.]

최근 중국 주요 대도시 28곳의 주택 공실률이 평균 12%로 집계되자 당 간부까지 나서 집을 사라고 권유하고 나선 것입니다.

중국 정부는 부동산 규제를 완화하고 주택과 자동차를 비롯한 소비 진작책도 잇따라 내놓고 있지만 경기 진작에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경제정책을 책임진 리커창 총리는 직접 광둥성 선전을 찾아 침체된 경기를 살려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리커창 / 중국 총리 : 세계적 수준에서 혁신의 흐름에 참여해야 합니다.]

첨단기술과 수출 중심지로, 중국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선전은 지난 3월 도시 봉쇄로 IT 기업들이 큰 타격을 입었던 곳입니다.

리 총리는 코로나19 봉쇄 조치에 따른 경기 침체 압력이 "예상 이상"이라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또 중국 경제 GDP의 45%를 차지하는 주요 6개 성 정부 지도자들에게 소비 촉진과 국채 발행 등 경기부양책을 주문했습니다.

시진핑 국가주석도 보름 만에 대외 활동에 나서 동북 지방 랴오닝성을 시찰했는데 1, 2인자인 두 사람의 이런 공개 활동은 정치적 해석도 낳고 있습니다.

중국 정치 지도자들이 비공식적으로 여름 휴가지에 모여 주요 사안을 논의하는 베이다이허 회의가 종료됐고, 대내외 정책의 큰 틀도 잡혔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취재 : 정영태, 영상취재 : 최덕현, 편집 : 김병직, 영상출처 : 웨이보, 제작 : D콘텐츠기획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