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힘 합쳐야 할 이웃"…관계 회복 뜻 밝힌 윤 대통령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또 오늘(15일) 경축사에서 일본과 관계를 정상으로 돌려놓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일본은 힘을 합쳐야 하는 이웃이라며, 두 나라는 이제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박원경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에게는 광복절이지만 일제에게는 패전일인 오늘, 침략의 주체 일본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이제는 힘을 합쳐야 하는 이웃'으로 규정했습니다.

세계 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함께 맞서야 한다고 했는데, 북핵 문제와 전 세계 공급망 위기 등을 지칭한 걸로 풀이됐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지난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계승해 한일 관계를 빠르게 회복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한일관계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대일 관계에서도 자유를 거론할 정도로 윤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자유를 33번이나 언급했습니다.

민생 분야와 관련해서는 사회적 약자 보호에 힘을 줬습니다.

장애인 돌봄서비스를 대폭 보강하고 보호시설 청년의 자립을 챙기는 한편, 주택 시장 안정을 위한 규제 합리화를 다짐했습니다.

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재정 건전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공공 부문 개혁 의지도 피력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이를 통해 확보된 재정 여력은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더욱 두텁게 지원하는데 쓰겠습니다.]

아울러 한국 기업이 국내에 투자해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제도를 과감하게 혁신하겠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오늘 경축식은 한국광복군 생존자인 김영관 지사와 독립유공자,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영상취재 : 주 범·최대웅, 영상편집 : 최진화)

---

<앵커>

정치부 박원경 기자와 대통령 경축사 내용 조금 더 풀어보겠습니다.

Q. 북한, 호응할까?

[박원경 기자 : 일단 당장은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일단 북한이 자신들을 겨냥한 전쟁 연습이라고 반발하는 한미 연합훈련이 내일부터 시작하죠. 문재인 정부에서 중단됐다가 이번에 부활하는데, 이 시점에서 나온 대북 제안의 진정성을 북한이 의심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북한은 미국이 어떤 입장인지 항상 예의 주시해 왔는데요. 북한이 제1원칙으로 요구해온 대북 적대시 정책의 철회, 그러니까 안전보장 방안에 대한 미국의 후속 구상이 나오기 전까지는 선뜻 호응하진 않을 거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다만, 광물과 식량 교환 등 유엔 제재 면제 가능성에는 관심을 보일 거란 의견도 있습니다.]

Q. 한일 관계 빠른 회복 가능성?

[박원경 기자 :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와 당선인 시절에도 김대중-오부치 선언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겠다고 이야기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 선언은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반성과 사죄를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일본은 과거사에 대한 사죄를 거부하고 있고, 일본이 형님뻘이라는 등 정치인들의 망언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계승할 공동 선언 정신의 전제부터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겁니다. 당장은 강제징용 배상을 거부해온 일본 기업 자산의 현금화 문제가 관건인데, 민관협의회에 피해자 측이 불참 선언을 하는 등 파행을 겪고 있습니다. 한일 관계를 신속하게 회복시키겠다는 윤 대통령 구상이 실현되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아 보입니다.]

Q. 경축사에 대한 평가?

[박원경 기자 : 오늘 경축사를 총평해보면요. 대통령 취임사의 심화 버전이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자유에 대한 가치, 혁신과 도약에 대한 강조, 이런 면에서 그렇습니다. 그런데 관심을 모았던 국정 운영에 대한 쇄신 의지는 드러나지 않아서 공허하다는 비판이 야당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용수 할머니는 한일 관계 개선만 이야기하고 위안부 문제는 한 말씀도 없었다고 꼬집었습니다.]

(영상취재 : 주 범·최대웅, 영상편집 : 박선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