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해외 탄소 줄여 국내 실적으로…주목받고 있는 사업

<앵커>

우리도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여야 하지만, 제조업 비중이 높다 보니 국내에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 탄소 감축 사업에 참여해서 그 실적으로 우리가 혜택을 보는 방식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장세만 환경전문 기자입니다.

<기자>

미얀마의 한 시골 마을.

나무를 땔감으로 써서 음식을 하다 보니 숲이 황폐해졌고, 매연과 그을음 때문에 호흡기 질환도 많았습니다.

3년 전 이 마을에 나타난 게 조리용 화구, '쿡 스토브'입니다.

나무를 떼긴 마찬가지지만, 연소실을 따로 만들어 효율을 30% 높였더니 땔감 소비가 줄었고 삶의 질도 높아졌습니다.

[김소희/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쿡 스토브 보급 참여) : 보통 나무 땔감을 여자아이들이나 주부들이 모아 오는데 그런 시간이 단축됨으로써 학교도 갈 수 있고 다른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국내 한 대기업이 이곳에 쿡 스토브 보급 사업을 벌여 지난 4년간 280만 대를 설치했습니다.

이를 통해 감축된 온실가스 양이 115만 톤입니다.

미얀마는 벌목을 줄여 산림을 보호하고 생활환경도 개선하는 효과를, 우리 기업은 탄소를 감축한 실적으로 탄소배출권을 얻을 수 있어서 양쪽 모두 혜택을 보는 구조입니다.

동남아나 몽골에서 나무를 심어 숲을 가꾸거나 태양광 패널이나 폐기물 처리 시설을 지어주는 협력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문제는 우리뿐 아니라 주요 선진국들이 너도나도 국외 감축 사업에 뛰어들면서 갈수록 참여 문턱이 높아진다는 겁니다.

[박호정/고려대 식품·자원경제학과 교수 : 이산화탄소(저감)도 석유나 천연가스, 리튬과 같은 자원 무기화가 될 수 있는 그런 시대가 돼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이라도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죠.]

선진국들이 자기 나라 탄소를 줄이려는 노력 대신, 저개발국에 가서 손쉽게 감축하려 한다는 논란도 있는 만큼 상호협력 과정에서 공정성을 높이는 방안도 필요합니다.

(영상편집 : 이승열, VJ : 정영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