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각료, 야스쿠니신사 참배…외교부 "깊은 실망"

일본 각료, 야스쿠니신사 참배…외교부 "깊은 실망"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이 오늘(13일) 오전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시다 후미오 내각이 발족한 후 현직 각료가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사실이 확인된 것은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이 처음입니다.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참배를 마친 후 "고(故) 아베 신조 전 총리를 생각하면서 일본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모든 힘을 다하겠다는 결의를 했다"고 취재진에게 말했습니다.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자민당 최대 파벌인 아베파 소속으로 지난 10일 개각 때 각료로 다시 기용됐습니다.

한국 외교부는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전쟁 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 정부 각료가 참배한 데 대해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기시다 내각 출범 후 지난해 가을과 올해 봄에 예대제(例大祭·제사)가 있었으나 당시에는 기시다 총리와 각료 중에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이들이 없었습니다.

야스쿠니신사에는 도조 히데키(東條英機·1884∼1948)를 비롯한 태평양 전쟁의 A급 전범 14명이 합사돼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