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사권 두고 갈등 '팽팽'…"농단" vs "법률 따른 것"

<앵커>

법무부가 시행령을 바꿔서 검찰이 직접 수사할 수 있는 권한을 다시 늘린 걸 놓고 민주당이 오늘(12일)도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법 기술자의 농단이라며 정치 보복 수사를 위한 거라고 비판했는데, 이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국회가 만든 법률에 따른 거라고 맞받았습니다.

장민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작심한 듯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직접 공격했습니다.

[우상호/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 우리가 흔히 법 기술자의 농단이라고 얘기하는데, 정말 저희의 상상을 초월한 기괴한 방식들을 너무 많이 동원해서 오히려 저것이 법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는….] 

민주당 법사위원들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장관이 정치 보복 수사를 통해 지지율 반등을 노리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기동민/민주당 의원 (법제사법위원회 간사) : (여론조사 기관에 따르면) 10%대 국정지지율까지 곤두박질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이분들이 잘할 수 있는 것은 검찰을 동원해서 정적을 탄압하고 사정하는 일….]

그러면서 법무부의 시행령 개정안을 국회 입법권을 부정한 검찰 개혁 무력화 시도로 규정하고, 한 장관 해임 건의도 검토할 수 있다고 압박했습니다.

한 장관은 한발도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국회에서 만든 법률에 정해진 대로 시행령을 만든 것일 뿐이라며, 범죄에 손을 놓는 게 오히려 직무유기라고 반박했습니다.

[한동훈/법무부 장관 (어제) : 마약 밀매와 조폭을 검찰이 열심히 수사하면 안 될 공익이 있는지, 한번 생각나시는 게 있는지 생각해 봐주십시오. 전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치보복 수사를 위한 거라는 비판엔, 다음 달 10일 이후 수사가 개시된 사건에만 적용된다며 탈북어민 북송 사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등 전 정부 인사 수사와는 무관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민주당은 검찰청법을 재개정하거나 정부 시행령을 통제할 수 있도록 국회법을 바꾸는 방안 등 대응책을 모색 중인데, 당장 오는 18일 대법원과 헌법재판소의 법사위 업무보고에서 시행령의 적법성을 따져 묻겠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 영상편집 : 김진원, CG : 강경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