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갈 가치가 있을까?" 미국서 대학 지원율 급감

"갈 가치가 있을까?" 미국서 대학 지원율 급감
미국에서 날로 비싸지는 학자금에 학위의 '효용성'에 의문을 품는 젊은이가 늘어나면서 대학 진학률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고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10일 보도했습니다.

비영리 교육 관련 매체인 '헤칭거 리포트' 분석에 따르면 미 연방 교육부 산하 국립교육통계센터(NCES) 집계 결과 2020년 기준 미국 전역에서 고등학교 졸업자 가운데 곧바로 대학에 입학한 비율은 63%였습니다.

이는 70%에 육박했던 2018년보다 약 7%p 줄어든 것으로, 지난 10년간 가장 저조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하락세가 평균치에 한참 못 미치는 곳도 적지 않습니다.

테네시주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대학 진학률은 2017년 대비 11%p나 감소한 53%에 그쳤습니다.

미시간주와 애리조나주도 각각 절반 이하 수준인 45%, 46%로 나타났으며, 아이다호주는 39%로 상대적으로 더 저조했습니다.

볼주립대 밀러경영대학의 마이클 힉스 교수는 "전시를 제외하면 미국이 이렇듯 학업 성취도가 낮았던 적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교육분야 비영리 단체 '내셔널 스튜던트 클리어링하우스'(NSC)에 따르면 올해 미국의 봄 학기 등록자 수는 2020년 동기 대비 약 100만 명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으며 당분간 이같은 하락세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대학에 진학하지 않으려는 젊은 층이 늘어나는 것은 4년제 학사 학위를 취득하기까지 투자해야 하는 시간과 비싼 등록금 등에 대한 회의감이 확산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