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건 유출' 책임 물어 비서관 감찰…"기강 다잡을 것"

<앵커>

최근 대통령실에서 만든 문건이 밖으로 유출되어 논란을 빚은 일이 있었습니다. 대통령실은 그 문건을 유출한 당사자를 해임하고 또 관리 책임을 물어서 감찰에도 들어갔습니다.

그 배경을 김기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달 말, 용산 대통령실 인근의 집회·시위를 분석한 대통령실 내부 문건이 외부로 유출됐습니다.

해당 문건에는 집회 시위를 주도하는 시민단체와 노동조합의 결합을 막아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행정요원이 습작처럼 작성한 문건으로, 수석이나 비서관이 내용을 보고받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은 문건 유출을 보안 사고로 판단하고, 행정요원이 소속된 시민사회수석실 담당 비서관에 대한 감찰에 착수했습니다.

그리고는 해당 비서관이 문건 유출의 당사자는 아니지만, 직원 관리 책임을 물어 '해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고했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인사위원회를 열어 잘못의 정도를 따져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최근 문건 유출 당사자인 행정요원을 해임하고, 외부 업체 사내 이사를 겸직해 논란을 빚은 행정관에게도 사표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대통령실의 기강을 다잡을 생각"이라고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지지율 하락 속에 내부 기강부터 바로잡아 분위기 반전을 꾀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박순애 전 사회부총리 자진 사퇴 이후 대통령실도 전면적인 인적 개편이 필요하다는 지적은 계속 제기되고 있습니다.

참모들은 인적 쇄신은 전적으로 대통령의 뜻이라며 말을 아끼는 분위기입니다.

(영상취재 : 주 범·이용한,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