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종섭 국방장관 "중국이 반대해도 사드 정책 안 바뀐다"

이종섭 국방장관 "중국이 반대해도 사드 정책 안 바뀐다"
이종섭 국방장관은 사드가 국가안보와 방위 차원의 사안이지 중국 등 외국이 관여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는 안보 목적인 만큼 외국의 반대 의견은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못 박은 것입니다.

이 장관은 오늘(11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열고 언론에 각종 국방정책과 안보 현안에 대한 견해를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장관은 "사드 배치는 안보 주권에 해당하고, 중국이 그런 논의(3불 1한)를 한다고 해서 하지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중국의 반대에 의해 사드 정상화 정책을 바꾸지는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사드 레이더로 중국 영토까지 들여다본다는 중국 측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성주 사드 포대 레이더 위치가 중국을 향하면 바로 앞에 산이 있어서 차폐되므로 물리적으로 (중국을 겨냥해) 운용할 수 없는 위치"라고 일축했습니다.

또 "미국이 중국으로부터 위협받는 방향은 한반도와 전혀 관계없다"며 "사드 포대는 미국 방어를 위해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 오직 한반도 방어만 할 수 있는 위치"라고 설명했습니다.
한미, 북한 미사일에 대응 지대지미사일 8발 발사 (사진=연합뉴스)

이 장관은 북한의 제7차 핵실험 등 무력 도발 가능성에 대해 우리 군의 대응이 기존과는 "차원이 다를 것"이라며 9·19 군사합의는 남북이 함께 지켜야만 의미가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이 장관은 과거 전략핵무기의 경우 '사용 못 할 무기'라는 인식이 있어서 실질적 억제력이 없었다면서 "결국 '(핵을) 사용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주려고 소형화하는 것이고, 북한도 그런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사드 발사대 (사진=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의 친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대북 전단을 타고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유입됐다며 '강력한 보복'을 운운한 점에 대해서는 도발의 핑계를 찾는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 장관은 "바이러스가 우리에게서 간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라며 "다른 이유로 도발하면서 그런 이유를 내세우려는 것이라고 본다"고 분석했습니다.

북한이 한미 연합연습을 비난하는 것도 도발의 명분을 찾는 것이라고 봤습니다.

이 장관은 "도발의 이유를 우리 쪽에 넘기기 위한 논리"라며 "그 도발 가능성 때문에 우리가 훈련을 안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이 장관은 군내 사건·사고와 인권침해를 막기 위해서는 기본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는 점도 힘주어 말했습니다.

(사진= 국방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