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김여정, 코로나는 남쪽 때문…"아주 강력한 보복성 대응"

[취재파일] 김여정, 코로나는 남쪽 때문…"아주 강력한 보복성 대응"
북한이 코로나 사태의 완전 종식을 선언했습니다. 어제(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연설을 통해서입니다. 북한 통계상으로는 지난 3일부로 새로 발생한 발열자는 물론 치료 중인 환자도 0명으로 돼 있는데, 이러한 집계에 기반해 코로나 해방을 선언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북한 통계를 그대로 믿기는 어렵습니다. ( ▶ [취재파일] '치명률 0.002%' 세계 최저인 곳이 북한?…독재가 코로나에 대처하는 법)
  

김여정, 남한에 대한 보복 언급

그런데, 우리에게 더 관심을 끄는 것은 토론자로 나선 김여정의 연설입니다. 김여정이 코로나 유입의 원인을 남한으로 돌리면서 보복을 언급했기 때문입니다.

북한은 이미 지난달 1일 '색다른 물건', 즉 남한에서 보내는 대북 전단이나 물품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입됐다고 주장한 바 있는데, 김여정은 이를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대남 적개심을 끌어올렸습니다.

김여정은 "우리(북한)가 이번에 겪은 국난은 명백히 세계적인 보건위기를 기화로 우리 국가(북한)를 압살하려는 적들의 반공화국(반북) 대결광증이 초래한 것"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여기서 적들은 남한을 지칭하는데, 코로나를 계기로 남한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일부러 북한에 유입시켜 북한을 압살하려 했다는 주장입니다.

김여정은 "이는 명백히 반인륜적인 범죄"라면서, "남조선(남한) 지역으로부터 오물들이 계속 쓸어들어오고 있는 현실을 언제까지나 수수방관해둘 수만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오물은 대북전단이나 풍선에 실어보내는 달러와 의약품 등 물품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김여정은 "원쑤(원수)들에 대한 솟구치는 분노로 치를 떨고 있으며 복수의 주먹을 억세게 틀어쥐고 있다"면서, "이미 여러가지 대응안들이 검토되고 있지만 대응도 아주 강력한 보복성대응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적들이 우리 공화국(북한)에 비루스(바이러스)가 유입될 수 있는 위험한 짓거리를 계속 행하는 경우 우리(북한)는 비루스(바이러스)는 물론 남조선(남한) 당국 것들도 박멸해버리는 것으로 대답할 것"이라고도 위협했습니다.
 

김여정 "남한이야말로 북한의 불변의 주적"

김여정의 토론에서 주목할 부분은 대북전단에 대한 민감한 반응 뿐 아니라 남한 자체를 적대의 대상으로 설정했다는 것입니다.

김여정은 "이제는 대적 대남의식을 달리 가져야 할 때"라면서, "동족보다 동맹을 먼저 쳐다보는 것들"을 "동족이라고 시대착오적인 생각을 가진다면 그보다 더 무서운 자멸행위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전멸'을 언급했던 얼마전 김정은 총비서 연설의 연장선입니다. 김여정은 또, "남조선(남한) 괴뢰들이야말로 우리(북한)의 불변의 주적이며 혁명투쟁의 승패를 좌우하는 근본요인은 계급의식"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외부 적대세력 설정으로 내부 위기 극복하려는 듯

북한 코로나 대북전단
북한이 대북전단을 코로나 유입의 원인으로 주장하는 것은 과학적 근거가 박약한 것입니다. 물체 표면에 있는 바이러스로 코로나에 감염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입니다.

그런데도 북한이 대북전단을 코로나 유입의 경로로 지목하면서 보복을 공언하고 있는 것은 외부에 적대세력을 설정함으로써 내부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도로 보입니다. 코로나 확산의 계기가 지난 4월 25일 대규모 열병식이었던 만큼, 북한 내 코로나 확산의 상당한 책임은 김정은에게 있는데 이를 회피하고자 하는 의도도 물론 깔려 있을 것입니다.

어쨌든 적대의 출구로 남한을 설정한 만큼, 남한을 상대로 한 긴장 조성 행위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북한이 코로나 종식을 선언하면서도 봉쇄의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북중 간 국경봉쇄가 여전히 쉽게 풀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 이로 인한 민생의 어려움과 불만의 출구로 남한을 활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만간 시작될 한미연합훈련이나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계기로 북한의 행동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