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피해자 측 불참 속…'반쪽짜리' 강제징용 3차 민관협의회 개최

피해자 측 불참 속…'반쪽짜리' 강제징용 3차 민관협의회 개최
▲ 강제동원 관련 민관협의회 피해자 측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 해법을 논의하는 민관협의회 3차 회의가 오늘(9일) 열립니다.

피해자 측 구성원은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협의회 참석자 등에 따르면 외교부는 오늘 조현동 1차관 주재로 3차 회의를 열어 피해자 배상 문제 해법 구체화를 위한 논의를 합니다.

강제징용 피해자 지원 단체와 대법원에서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피해자들 소송 대리인은 불참하기로 해 의미 있는 협의를 진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외교부는 불참을 선언한 피해자 측과 민관협의회가 아닌 다른 방식을 통해 꾸준히 소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피해자 측은 정부가 피해자를 기만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당분간 양측의 소통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피해자 지원단체와 피해자 소송대리인 측은 외교부가 최근 대법원에 이번 사안에 대한 외교적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민관협의회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또 어제 윤덕민 주일대사가 대법원 배상 확정 판결과 관련해 "현금화 동결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피해자 지원단체인 민족문제연구소는 "일본 정부 눈치만 보며 굴종 외교에 급급한 윤석열 정부에게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기대할 수 있을지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윤 대사의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