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건희 여사 논문 '40% 이상 표절'…"내가 표절 피해자"

<앵커>

숙명여대의 한 동문단체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석사 논문이 40% 이상 표절됐다는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자신이 논문 표절의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나왔습니다.

소환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건희 여사가 지난 1999년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 학위를 받으며 제출한 논문입니다.

숙대 민주동문회는 김 여사의 석사 학위 논문 자체 조사 결과 표절률이 40%대 이상이라고 결론 낸 걸로 S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 동문단체 소속 숙대 교수들이 약 2주간 조사한 결과입니다.

민주동문회 측은 표절률이 20%가 넘기 때문에 해당 논문은 취소해야 하는 수준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숙대 측은 지난 3월 논문 예비조사를 마쳤지만, 다섯 달이 되도록 본 조사 개최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김 여사의 박사학위가 표절이 아니라고 결론 낸 국민대에서는 진통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2007년 김 여사의 박사 학위 논문이 자신의 2002년 연구 논문을 표절했다며 자신이 표절 피해자라고 주장한 학자도 나왔습니다.

[구연상/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 : 짜깁기를 했고요. 제 논문 위에 있는 거를 아래로, 밑에 있는 걸 위로 올리고…'표절 아님'이라는 결론이 나올 거라고는 상상을 못했습니다.]

민주당 소속 국회 교육위원들도 국민대를 재방문해 연구윤리위 조사결과 보고서를 포함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국민대 측은 순수하게 연구자들의 기준으로 독립적으로 표절 여부를 조사했다며 제출을 거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민대 교수회 회장단은 오는 12일 온라인 긴급 총회를 개최해 국민대 연구윤리위 결정에 대한 공식 대응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혀,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